이번 글은 비료 중에 요소비료의 효능, 사용방법 및 사용하기 편리한 비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요소비료란
요소는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의 반응물질로 제조한 것이다. 1828년 프 리드리히 뵐러(Friedrich Wöhler)가 요소를 처음 합성하였다. 뷜러는 시안산 암모늄(NH4CNO)을 가열하던 중, 결정이 생겨 분석해보니 요소였다. 요소는 동물의 오줌 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 화합물이다. 요소비료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질소 비료로 1916년 듀폰사 (Dupont)가 최초로 현재와 같은 합성법에 의거 제조하였다.
요소[CO(NH2)2]는 주로 암모니아와 CO2를 합성해서 만든다. 순수한 요소에는 질소 46% 이상으로서 질소함량이 가장 높으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질소질 비료이다.
2. 요소비료 사용 방법
요소비료는 비효가 빠르며 물이나 땅속에서 잘 녹고 어느 작물에나 고 루 쓸 수 있는 이점이 있고, 비료를 물에 녹여 잎에 뿌리기를 하여도 잎겉면으로부터 직접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논에 요소를 쓸 때는 전층시비를 한 후 곧 바로 담수하는 것이 비효가 높아진다. 실제적으로는 경운 하기 전에 미리 담수하여 써레질하기 전에 시비를 하고 있다
밭에서 비효를 높이는 시비방법은 기비를 전층 또는 심층시비하면 안전하며 비효도 높아진다.
요소는 원래의 형태로 잎 뒷면의 표피세포에 잘 흡수되므로 엽면살포용 비료로 사용할 수 있다. 요소는 단백질 구성원소로 적당하며, 분자 체적이 적고 원형질막 투과성이 커서 흡수가 잘 된다. 엽면살포 요령은 작물의 종류와 생육시기에 따라 요소의 농도 0.5∼2%액을 사용하면 안전하다
3. 요소비료 사용 시 주의 사항
질소 함량(질 소전량)은 45%로서 유안의 약 2.2배나 되는 가장 진한 질소 비료이다. 함유할 수 있는 유해성분의 최대량에 관한 규격은 질소전량의 함유율 1%에 대하여 뷰렛태 질소 0.022% 미만이다.
이 비료는 중성비료로서 흙 속에서 해 로운 어떤 성분을 조금도 남겨놓지 않는 가장 안전하고 해가 없는 비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물기를 빨아들이는 성질(기온 20℃ 이상)이 커서 비가 많이 오고 더운 계절인 6월부터 9월에 사용의 주의가 필요하다.
사용 시 유의할 점으로 요소는 질소 비료이므로 인산질 비료와 칼리질 비료를 같이 사용해야 요소의 녹는 성질이 커지기 때문에 다른 비료와 섞 어서 쓸 때에는 혼합 후 바로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콩깻묵 중에는 요소를 분해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요소와 콩깻묵을 섞으면 요소가 분해되어 암 모니아의 손실이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4. 요소비료 효능 및 효과
생리작용
○ 원형질에 주성분인 단백질 합성에 필요
○ 양분 흡수 및 동화작용 왕성
○ 엽록소, 세포분열과 증식(작물성장을 왕성)
겹핍증상
○ 잎이 담황, 적갈색으로 고사
○ 세포 분열, 뿌리성장 불량
○ 수량 감소, 품질 저하
5. 요소비료 추천
엔피코 요소비료(성분 : 질소 46%)
질소질 단비로서 백색의 알맹이로 질소성분이 46% 함유되어 있고, 중성비료로서 연용하여도 토양을 산성화 시키지 않습니다.
시비후 작물에 잘 흡수되어 효과가 빠르며 작물의 수량증대와 품질을 향상 시키며, 밑거름과 웃거름용으로 겸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작물에 효과적입니다
- 사용방법(시비기준)
남해화화 요소(성분 : 질소 46%)
남해화학에서 생산하는 요소비료이며, 중성비료로서 연용하여도 토양을 산성화 시키지 않으며 잔류 후 부성분이 없습니다. 또한, 물에 잘 녹아 작물에 빠르게 흡수되어 작물 생육에 효과적입니다.
고농도 비료로 시비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입자가 균일하여 일반 시비 및 기계 시비에 적합합니다.
지금 까지 비료 중에 요소비료의 효능, 사용방법 및 사용하기 편리한 비료에 대해 알아보았네요. 텃밭이나 농사를 짓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